관리 메뉴

이미선

천연 조미료 만들기 - 호두 가루, 홍합 가루 만들기 - 조미료 활용하기 본문

행복한인생/건강한음식

천연 조미료 만들기 - 호두 가루, 홍합 가루 만들기 - 조미료 활용하기

여우별 fjqm 2012. 6. 23. 00:30
천연 조미료 만들기 - 호두 가루, 홍합 가루 만들기 - 조미료 활용하기

 

 

천연조미료 만들기

 

 

 

 

 

개인적으로 음식이 보약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사람으로 자연에서 얻는 가공되지 않는 음식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의미에서 조미료도 좀더 건강한 조미료.. 화학합성제가 들어가지 않은 조미료가 몸에 좋은것은 당연하겠죠~

 

오늘은 천연조미료 만드는 법과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천연조미료 만들기

 

 

 

 

 

 

 호두 가루 만들기

 

 예로부터 정월 보름 부럼으로 까먹는 호두는 머리를 명석하게 해주고 자양강장 효과가 뛰어난 건강식품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우리의 선조들은 기관지 및 폐질환을 다스리는 식품으로 호두를 이용하였습니다.

 호두는 양질의 단백질과 소화흡수가 잘되는 지방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호두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지방은 모두 불포화지방산으로 몸에 유익하며 몸에 쌓여 있는 노폐물을 씻어내는 작용도 합니다.

 또, 혈중 콜레스테롤의 양을 감소시키는 필수지방산이 많기 때문에 혈관 벽의 콜레스테롤 부착을 억제시켜 주는 작용을 합니다.

 

 

 호두는 같은 크기라도 무거운 것을 골라야 합니다. 그래야 속이 꽉차 있습니다.

 껍질이 연한 황색이고, 표면에 울룩불룩한 곳이 많은 것일수록 맛이 좋습니다.

 

   만드는 법 ; 호두는 뜨거운 물에 불려, 이쑤시개를 이용하여 껍질을 벗긴다.  - 껍질을 벗긴 호두를 절구에 넣고 곱게 빻는다.

 

 

 호두는 껍질이 있는 채로 냉장고에 넣어두면 2~3개월 장기 보관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껍질을 벗긴 것은 지방성분이 변질되기 쉽습니다.

 

 

 호두가루 100% 활용법

      

       쌈장을 만들때 참기름이나 들기름 대신 호두가루를 넣으면 더 맛있고 씹히는 질감도 좋습니다.

       또 생두부를 찍어 먹는 간장소스에 넣어도 맛이 잘 어울리고 된장으로 무치는 담백한 나물요리에 넣어도 좋습니다.

       호두가루에 꿀과 생수를 적당한 비율로 섞으면 과일샐러드에 좋은 드레싱이 완성됩니다. 아이의 이유식이나 떡, 파이를 만들때

       넣어주면 맛도 좋고 영양도 좋아지죠~ 하지만 어린아이는 호두를 한번에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천연조미료만들기

 

 

 

 

홍합 가루 만들기

 

  해산물로 다시마나 멸치, 새우는 많이들 가루로 이용하고 시중에 나와 있는 것들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홍합가루는 사용해보신적있으신가요~~

 

  색이 붉은색이어서 붉을 홍 자를 써서 홍합이라고 하며, 담치(참담치) 라고도 합니다.

 영남지방에서는 합자, 열합, 강원도에서는 섭이라고 합니다.

 콩팥과 간을 보호하고 피를 돌게 하여 술을 많이 먹는 사람에게 특히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홍합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풍부해서 여성들의 빈혈이나 노화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단맛이 나는 홍합은 햇볕에 잘 말린 것이 신선한 생 홍합보다 타우린과 단백질이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맛과 영양 면에서 조미료로 사용하기에는 단연 으뜸인 재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홍합 고르는 법 - 형태가 바르고 크기가 일정한 것을 고른다. 이물질이 없는 것을 고르는것이 신선하고 좋습니다.

 

 홍합 가루 만드는 법

 

      1. 마른 홍합을 젖은 행주로 닦는다.

      2. 홍합을 마른 팬의 중불에서 바싹 볶거나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 돌린다.

      3. 2를 분쇄기에 넣고 곱게 간다.

      4. 3을 여러 번 체를 쳐 가루를 최대한 곱게 만든다.

 

 홍합가루 100% 활용법

 

      홍합가루는 다른 어떤 가루보다 감칠맛을 내는 데 으뜸입니다. 된장찌개, 콩나물국, 미역국에 넣으면 진한 국물 맛을 낼수 있습니다.

      또한 스파게티나 피자소스, 토마토가 들어간 소스에 넣거나 계란찜에 넣어도 좋습니다.

 

 

 

 

 

건강한 음식 - 천연조미료 만들기